프로그래밍 융합 중학교 수학 수업 주제 (삼각비 계산기)
2020년 강원도과학교육정보원에서 수학수업개선 직무연수에서 '코딩과 수학수업' 을 주제로 진행한 연수 기록
원래는 수업시간에 고3 학생들과 '이항분포와 정규분포의 관계' 를 주제로 수업한 내용을 소개하려고 했는데 연수 몇일 전 연수 명부를 확인해 보니 2~3 분의 선생님들을 제외하고는 전부 중학교 선생님들이기에 급히 중학교 수학 교과서를 보고 주제를 바꿨다.
아무래도 선생님들이 융합 수업 주제를 찾는 것을 힘들어 하시는데 고등학교 교과서 내용의 연수는 중학교 선생님들께 별 도움이 안 될 것 같았기 때문이다.
사실 수학교과서에서 융합(정보, 수학) 수업 주제를 찾는 것은 생각보다 어렵지 않다. 중고등학교 수학 특성상 두루뭉술한 부분이 많은데 이를 주제로 하면 되기 때문이다.
중학교 근무해 본 경험이 없어서 실제 중학생들과 수업해 본 적은 없지만, 중3 수학 교과서를 보다보니 삼각비 단원을 주제로 수업을 해보면 좋을 것 같다고 생각했다.
왜냐면 고등학교 학생들이 삼각함수 개념을 꽤 어려워 하는데 중학교 때부터 직접 여러가지 요인(빗변의 길이, 각도)을 조작해 보는 경험은 삼각비 개념을 구체적으로 익히는데 그리고 이 개념이 함수 개념으로 확장되는데 도움이 될 것 같았기 때문이다.
중학교 교과서에는 예각에 대한 삼각비 표가 실려있다.
임의의 예각에 대응하는 유일한 삼각비 값이 존재함을 볼 수 있다는 점 좋으며 학생들이 숫자를 직접 조작해 보면서 자연스럽게 숫자를 예각이 아니라 둔각까지 입력해 보게 될텐데 이러면서 예각이 아닌 각에 대한 삼각비에 대한 의문도 어쩌면 가질 수 있을지도 모르겠다...:)
연수에서 다루지는 않았지만, 아래와 같은 문제를 풀수 있는 역 삼각함수 계산기를 만들어 보는 주제도 다루면 좋을 것 같다.
댓글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