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등학교 학생 내신성적 순위 산출 프로그램(석차연명부)
https://namgungyeon.tistory.com/40 (반편성프로젝트1 학생내신성적분석)
반편성 프로그램을 만들기 위해 먼저 지난번에 학생성적을 추출하는 프로그램까지 만들었다.
이제 두번째 단계로 학생들의 성적 순위를 산출하는 기능을 넣었다.
사설업체의 반편성 프로그램도 있지만 직접 만든 이유는 학생들의 내신 성적 자료가 사설업체의 허술한 서버로 넘어가는 것이 꺼림직한 것도 크지만 더 큰 이유는 반편성을 위한 과목을 합리적으로 선택하여 성적순위를 산출하기 위함이다.
예를들어 15명이 선택한 과목에서의 3등급과 127명이 선택한 과목에서의 1등급 보다 더 낮은 성적이라고 판단할 수 없기 때문에 고교학점제 하에서는 이런 선택과목들을 순위산출 대상에 넣으면 안된다. 그래서 반배정이야 뭐 그렇게 민감하지 않을 수 있기 때문에 괜찮을 수 있다고 해도 학교장추천전형을 위한 석차 산출처럼 민감한 문제에 선택과목을 포함시키는 것은 절대 안된다. 왜냐면 소인수인 과목을 수강한 학생들이 굉장히 불리해 지기 때문이다. 그런데 아마 많은(거의 모든) 학교에서는 그냥 이런것들은 생각안하고 대교협 프로그램의 대학별 내신등급 따라 석차순위를 산출하고 있을 것이다. 학교장추천전형은 일반고 학생들에게는 굉장한 기회인데 이러면 어렵다라도 배우고 싶은 과목을 소신있게 선택한 학생들에게 큰 불이익이 된다. 이는 고교학점제의 취지에 완전히 어긋난다. 그러므로 반편성을 위해 만든 프로그램이지만 민감한 문제의 석차 순위 산출을 하는 상황에서도 이 프로그램을 사용하면 좋겠다.
다운로드
도움말
1. 자료등록은 학생 성적분석 프로그램과 동일하다.
neis - 학생부 - 출력 - 항목별조회 - 교과학습발당상황 - 저장버튼(디스켓모양) 클릭
[자료등록] 버튼 클릭하여 위에서 만들어진 엑셀 파일 일괄 등록
2. 내신석차 산출에 반영할 과목선택
3. 성적순위산출
등급으로 석차를 정렬할 수 있고 Z점수로 석차를 정렬할 수도 있다. 똑같은 3등급일지라도 3등급내에서의 일등과 꼴지의 성적 격차는 클 수 있으므로 모든 학생이 동일한 과목으로 성적을 산출했다면 Z점수로 석차를 내는 것이 타당하다. 다만 전학생이 있다면 조심해야한다. 전학오기 전 학교와 현재 학교는 응시생 성격이 다르다. 이런 경우는 오히려 그냥 등급으로 석차를 내는 것이 낫다.
반편성 프로그램은 이제 여기에 순위와 과목선택을 바탕으로 배정하는 기능만 넣으면 된다.
댓글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