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등학교 교내 수학 대회(rsa암호해결대회) 관련 기록

 6년전 만든 간단한 수학 대회를 지금껏 울궈먹고 있다. 6년째 하다보니 식상한 감도 있고 이제는 이 대회는 진행하지 않을 계획이다. 

그동안 학생들과 참 즐겁게 진행한 대회기도 하고 혹시 다른 대회 관련해서 고민하고 계신 학교 선생님들에게는 참고할 만한 자료가 되지 않을까 해서 글을 남겨본다.


2021년 대회링크(난이도1) (기존과는 달리 손으로 계산할 수 있도록 숫자를 간단하게 냄)

그동안 수학대회라고 하면 대부분은 수학경시대회 처럼 수학문제 풀이에 초점이 맞춰져 있다. 그렇기 때문에 그냥 평소 수업시간에 수학 잘하는 학생들이 또 수상하게 되는 대회라 아쉬운 점도 있고 그냥 상 하나 만들어 주는 것 외에는 전혀 수학적으로도 아무런 의미가 없기에 새로운 대회를 만들어 보기로 했다.

학교 교과서에서 배우는 수학이 아닌 새로운 내용에 대한 것이면 좋겠다는 그리고 수학이 실제로 활용되고 있는 예시를 보여줄 수 있으면 좋겠다는 생각을 했다. 그래서 일반적인 수학 교과수업과는 다른 새로운 분야의 수학을 주제로 하여 평소 주목받지 못했던 학생들이 주목받고 자신감을 얻을 수 있는 기회가 되면 좋겠다는 생각을 했다. 왜냐면 내가 고등학생때 수학 성적이 바닥이었기 때문이다. 나같은 학생들도 자신감을 얻을 수 있는 기회를 주고 싶었다.

계획하던 중 예전 칸아카데미에서 암호학 강의(https://ko.khanacademy.org/computing/computer-science/cryptography)을 본 기억이 있어 이를 주제하면 고등학생 수준에서 진행 해볼만한 좋은 주제가 되겠다고 생각했다.

대회준비 과정


칸아카데미 암호학 강의에서 약 24분 분량의 강의를 보며 팀원이 공부하도록 한다. 형평성을 위해 수학 선생님의 도움을 받지 않도록 하는데 나름 학생들 열심히 알아서 공부하고 이해한다.
울프람알파(https://www.wolframalpha.com/) 를 계산기로써 이용하여 굉장히 큰수에 대한 연산과 나머지를 계산할 수 있음을 알려준다.

대회시작
2019년 까지는 대강당에서 다 같이 모여 수백명이 함께 대회에 참여했는데 

대회는 항상 난장판 분위기ㅎ

        
작년 부터는 코로나로 인해 소그룹으로 분산하여 배치하고 나는 그냥 방송으로 중계만 했다.
아래 대회 시작 링크를 학생들에게 제시하고 학생들 기록만 실시간으로 중계하면 된다.

한번 도전해 보세요ㅎㅎ
2021년 대회링크(난이도1)

2019년 대회링크(난이도3)

댓글

  1. 작성자가 댓글을 삭제했습니다.

    답글삭제
  2. 작성자가 댓글을 삭제했습니다.

    답글삭제
  3. 안녕하세요 너무 좋은 프로그램을 하셔서 저희 학교에서도 잘 활용할 수 있을 것 같네요. 정말 감사드립니다.
    그런데 2021년 5단계 정답이 ㄱㅇㄱㅈㅂㅍㅍㅎ 인 것 같은데 정답이 아닌가봅니다. (혹시 다른 분이 보실까봐 초성만 남깁니다.) 혹시 정답을 좀 알 수 있을까요??

    답글삭제
    답글
    1. 선생님!! 제가 문제 중간에 한글자 를(208 1228 208)을 빼먹었었어요. 이거 풀어주시는 분이 계실줄 몰랐는데 오류 찾아주셔서 넘 감사합니다. 상품이라도 드리고 싶은 맘입니다ㅎㅎ 문제 수정해 놓았습니다^^ 정답은 (ㄱㅇㄱㅈㅂ를ㅍㅍㅎ) 입니다.

      삭제
    2. 선생님 빠른 답변 감사드립니다.
      자율교육과정수업에 일단 암호수업한다고 계획서는 내놓기만 하고 막막했었는데 제 생각에 딱 맞는 프로그램이 있어서 정말 도움이 많이 될 것 같네요.
      저도 공부하면서 하느라 쉽진 않은데 재밌네요ㅎㅎ
      정말 감사드립니다!!

      삭제

댓글 쓰기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시험 감독 시간표를 자동으로 짜는 프로그램

고등학교 반배정 프로그램 (feat. 고교학점제)

New 남궁고사